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SBI저축은행, 3위 신한은행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61개 정기적금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7월 20일부터 8월 20일까지의 정기적금 브랜드 빅데이터 26,534,25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정기적금이란 매월 정해진 날, 일정한 금액을 모아서 목돈을 만드는 방법이다. 정기적금은 처음 가입할 때 매달 입금할 날짜와 입금할 금액을 정하고, 일정 기간동안 납입한다. 적금 가입 기간에 따라 이율이 달라지며 가입기간이 길수록 이자율이 높으며, 만기시에는 가입한 기간동안 매달 저축한 원금과 이자를 함께 받는 상품이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정기적금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8월 정기적금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아이엠뱅크, SBI저축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부산은행, 하나은행, 제주은행, 경남은행 정기적금 순으로 나타났다.

2위, SBI저축은행 정기적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379,185 미디어지수 518,531 소통지수 611,728 커뮤니티지수 807,6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17,11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205,565와 비교해보면 5.06% 상승했다.
3위, 신한은행 정기적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259,659 미디어지수 517,575 소통지수 833,455 커뮤니티지수 656,3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67,07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138,742와 비교해보면 6.0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정기적금 브랜드평판 2025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아이엠뱅크 정기적금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정기적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정기적금 브랜드 빅데이터 27,524,617개와 비교하면 3.6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08% 하락, 브랜드이슈 11.42% 하락, 브랜드소통 2.85% 상승, 브랜드확산 2.4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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