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KB국민카드, 3위 신한카드 마이데이터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2개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9월 1일부터 10월 1일까지의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 빅데이터 24,844,069개를 분석했다.
디지털 기술 발전으로 데이터의 경제적 가치가 커짐에 따라 개인의 정보주권을 강화하고 데이터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금융 분야에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도입됐다. 마이데이터를 통해 은행·카드·통신회사 등에 흩어져있는 개인 신용정보를 한 번에 파악하여 쉽게 관리하고, 자신에게 특화된 금융 서비스를 합리적으로 이용 가능하다. 사업자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금융 상품의 파악 및 제공을 통해 경쟁력 확보에 활용한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10월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미래에셋증권, KB국민카드, 신한카드, 하나은행, 신한은행, 현대카드, KB국민은행, KB손해보험, NH농협은행, 롯데카드 마이데이터 순으로 나타났다.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래에셋증권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633,894 미디어지수 779,080 소통지수 601,114 커뮤니티지수 674,4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88,491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326,241과 비교해보면 15.57% 상승했다.
2위, KB국민카드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241,540 미디어지수 738,164 소통지수 659,643 커뮤니티지수 390,8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30,21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377,278과 비교해보면 47.41% 상승했다.
3위, 신한카드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376,135 미디어지수 394,342 소통지수 756,577 커뮤니티지수 205,5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32,58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982,196과 비교해보면 12.5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 2025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미래에셋증권 마이데이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마이데이터 브랜드 빅데이터 26,152,042개와 비교하면 5.0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14% 하락, 브랜드이슈 9.79% 하락, 브랜드소통 1.48% 하락, 브랜드확산 1.3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