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logo

ad
ad
ad
ad

HOME  >  대학·교육

경희대 산업디자인학과 창업팀, 'DDP디자인페어'서 최우수상 수상…굴 껍데기로 디자인의 새 지평을 열다

입력 2025-11-27 12:58

- DDP 디자인 페어 대학협업 프로그램&영디자이너 특별관 전시 참여
- 폐기물을 예술로 승화한 리빙제품 브랜드 ‘SOLEIL’로 최우수상 수상
- 친환경 소재 기반 디자인 대중화 핵심 역할 수행이 목표

경희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학생 창업팀 ‘오오즈(OOZZ)(최찬솔, 정동화, 박건, 이유진 학생)’가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혁신적 디자인으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에는 서울디자인재단 DDP디자인페어 영디자이너 프로그램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사진제공=경희대)
경희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학생 창업팀 ‘오오즈(OOZZ)(최찬솔, 정동화, 박건, 이유진 학생)’가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혁신적 디자인으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에는 서울디자인재단 DDP디자인페어 영디자이너 프로그램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사진제공=경희대)
[비욘드포스트 이봉진 기자] 경희대학교(총장 김진상)는 산업디자인학과 학생 창업팀인 ‘오오즈(OOZZ)’가 서울디자인재단 DDP디자인페어 영디자이너 특별관에서 진행된 영디자이너 프로그램에 참여해 최우수상을 받았다고 27일 밝혔다.

최찬솔, 정동화, 박건, 이유진 학생으로 구성된 오오즈는 2024년 ‘예비청년창업패키지’의 지원을 통해 창업에 나서며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혁신적 디자인을 발표하고 있다. 그동안 서울디자인 페어와 일본 도쿄 페어 등의 전시에 참여하며 지속 가능한 디자인을 통해 환경적 가치 창출에도 앞장서 왔다.

오오즈가 최우수상을 받은 ‘DDP 디자인 페어 대학협업 프로그램’은 디자인 전공 대학생과 국내 주요 기업이 함께 실질적인 제품 개발과 전시를 진행하는 영디자이너 산학협력 프로그램이다.

젊은 디자이너들의 아이디어를 통해 기업의 새로운 브랜드 가치를 발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개발 결과물은 DDP 디자인페어의 영디자이너 특별관에서 전시해 전문가, 동료, 시민 평가를 통해 수상자를 선정했다. 오오즈는 19개 수도권대학 팀 중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오오즈는 김유빈 교수 지도 아래 모더니즘 건축물을 연상시키는 조명과 굴 껍데기에서 영감 받은 제품 4종(램프 3종 & 사이드 테이블)을 개발하며 소재의 특성을 잘 살리는 콘셉트 개발 방식을 습득했다.

이 과정에서 팀은 실험적인 형태와 재료의 조합을 시도하며 디자인적 감도뿐 아니라 실제 제조 과정에서 요구되는 구현력도 함께 높여 나갔다.

이들의 노력은 소재 개발 특허 출원 (출원번호:4020240197082)과 논문 발표(UHPC와 폐자원 혼합 조명의 생성형 AI 환경 인식 연구-사용자 감성반응을 중심으로, 『Journal of Art & Design Research』, 제28권 2호)로 이어졌고, 친환경 소재에 대한 이해도와 신뢰도를 높인 결과다.

개발한 브랜드 철학인 SOLEIL에는 건축물의 창에서 들어오는 햇빛을 편향시켜 열 취득을 줄이는 ‘브리즈 솔레일(Brise-Soleil)’ 개념을 담았다.

정교한 빛 설계를 위한 데이터를 축적했고, 멘토 및 전문가와의 소통을 통해 미감을 높이고 제품을 발전시켰고, 전시에서의 ‘빛과 소재의 조화를 통해 친환경 소재 특유의 질감과 색감을 효과적으로 드러냈다’라는 평가를 통해 인정받았다.

오오즈의 최종 목표는 친환경 소재 기반 디자인의 대중화다. 최찬솔 학생은 “친환경 소재들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디자이너들이 소재 고유의 특성을 잘 활용한다면, 친환경 소재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노력은 결국 친환경 소재의 대중화로 이어진다. 오오즈가 그 과정에서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려 한다”라고 기업의 목표를 밝혔다.

김유빈 교수는 “ESG와 SDGs가 사회의 중요한 의제가 됐다. 경희대 산업디자인학과의 지속 가능한 디자인 교육과 학생의 열정이 만나 오오즈가 탄생했다. 이들의 발전은 대학의 실천 중심 교육이 뒷받침된 성과이자, 사회적 가치를 실현한 디자인 사례다”라고 의의를 밝혔다.

bjlee@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