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삼성자산운용, 3위 한국투자신탁운용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1월 15일부터 12월 15일까지의 45개 자산운용사 브랜드 빅데이터 44,868,87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하여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화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5년 12월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미래에셋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 한화자산운용, KB자산운용, 현대자산운용, 흥국자산운용, IBK자산운용, DB자산운용, 삼성액티브자산운용 순이었다.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래에셋자산운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1,597,997 미디어지수 1,265,413 소통지수 1,878,239 커뮤니티지수 1,797,620 사회공헌지수 312,0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51,33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735,333과 비교해보면 11.43% 하락했다.
2위, 삼성자산운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1,361,902 미디어지수 1,055,279 소통지수 1,091,835 커뮤니티지수 1,233,703 사회공헌지수 270,0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12,72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188,219와 비교해보면 19.00% 하락했다.
3위, 한국투자신탁운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372,878 미디어지수 623,224 소통지수 946,389 커뮤니티지수 1,046,261 사회공헌지수 153,1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41,91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676,462와 비교해보면 17.3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2025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미래에셋자산운용 ( 대표 최창훈, 이준용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자산운용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자산운용사 브랜드 빅데이터 48,563,765개와 비교하면 7.6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4.30% 상승, 브랜드이슈 16.14% 하락, 브랜드소통 11.09% 하락, 브랜드확산 14.03% 하락, 브랜드공헌 5.9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