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르노삼성자동차는 2016년부터 한국과 프랑스 정부의 공동 지원을 받아 전기차 기반의 자율주행기술 개발을 위한 '단군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단군 프로젝트에서는 저속 자율주행 알고리즘인 '혼잡주행 지원시스템(TJA)'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는 일반 자율주행 기술보다 한결 간단한 접근방식이어서 빠른 시일 내 현실화 가능할 전망이다. TJA는 이미 상용화된 레이더와 카메라, 센서 등 기본 시스템을 활용해 50㎞/h 미만의 저속주행 시 차선이탈방지와 차간거리조절 등을 자동수행하며 안전한 자율주행을 구현한다. 지난해 8월에는 국토교통부로부터 자율주행 자동차 임시운행 허가를 받아 테스트 중인 전기차의 공도 시험 주행도 진행했다.
또한, 카이스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과 함께 지난 2016년부터 전기차 무선충전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송출력 최대 22Kw, 효율 90% 이상 수준의 현재까지 가장 진보한 무선충전 기술·표준을 개발 중이다. 해당 기술은 유선충전 기준 최대출력 43kW 충전과 무선 충전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Hybrid) 충전 방식 기술도 포함하고 있다.

한편, 이날 오후에는 프랑스 경제재정부 자비에 메를렝(Xavier Merlin) 부국장, 플로랑 베르트랑(Florent Bertrand) 한국협력담당이 한양대 ACE Lab을 방문하여 단국프로젝트의 연구현황과 연구차량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한경아 기자 hga@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