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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마, 'AI 리뷰 분석 기능' 베타 서비스 선보여

입력 2021-08-26 19:42

- 자연어 처리 기술 활용해 리뷰 내 키워드 심층 분석, 상품별 강점 및 보완점 파악 용이
- 고객의 실제 경험에 기반한 정성 분석 통해 마케팅 측면에 있어 유의미한 인사이트 제공
- 패션, 뷰티 카테고리를 시작으로 식품, 리빙 등 적용 범위 확대, 추가 기능 업데이트 예정

[비욘드포스트 양윤모 기자] 온라인 쇼핑몰의 ‘리뷰’에 신기술을 접목하며 국내 최초로 온라인 쇼핑몰 리뷰 솔루션을 개발한 크리마(대표 김윤호∙민준기)가 리뷰의 긍∙부정 여부를 인공지능 기반으로 파악해주는 ‘AI 리뷰 분석 기능’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

크리마, AI 리뷰 분석 기능 베타 서비스 실시
크리마, AI 리뷰 분석 기능 베타 서비스 실시


해당 기능은 인공지능(AI)이 ‘자연어 처리 기술’로 인간의 언어를 이해해, 리뷰 내 키워드를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서비스다. 패션 카테고리의 경우 신축성∙착용감∙마감처리 등의 키워드가, 뷰티 카테고리의 경우 발림성∙지속력∙커버력 등의 키워드가 해당된다. 이 기능을 적용하면 각 리뷰의 긍∙부정 여부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어떤 키워드가 긍정 또는 부정적으로 해석되는지도 개별적으로 확인 가능해 불만 리뷰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또한 크리마는 리뷰에 언급된 키워드별 평가 결과를 5점 척도로 환산해 쇼핑몰 운영자들이 강화 또는 보완해야 할 요소들의 우선순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각 상품의 키워드별 평균 평가 점수는 물론, 고객이 작성한 모든 리뷰 기준 특정 키워드의 평균 평가 점수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고객의 경험에 기반한 마케팅이 브랜드 가치 상승에 주효한 전략으로 자리 잡으면서 판매량, 매출 증가율 등의 정량적 데이터뿐만 아니라 그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 고객 리뷰 데이터에 대한 정성 분석의 중요성 역시 높아지고 있다. 크리마는 이번 신규 기능으로 고객의 리뷰를 더욱 깊이 있게 분석해, 상품 및 트렌드에 대한 단순 추측이 아닌 고객의 실제 경험에 기반한 마케팅 측면의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AI 리뷰 분석 기능은 크리마 리뷰 고객사라면 별도의 과금 없이 패션, 뷰티 카테고리 상품을 대상으로 이용 가능하며 향후 식품, 리빙, 펫 등 다양한 분야로 적용 범위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쇼핑몰 운영자가 분석한 리뷰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AI 리뷰 분석 통계’ 기능과 쇼핑몰 방문 고객이 키워드별 주요 리뷰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키워드별 리뷰 위젯’ 기능도 추가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크리마 관계자는 “AI 리뷰 분석 기능은 단순한 리뷰 대응 및 관리를 넘어 고객 개개인의 평가를 종합해 쇼핑몰의 상품 기획과 마케팅 방향 등에 대한 직관적인 해답을 제시해줄 수 있는 기능이다”라며 “앞으로도 크리마는 자사가 보유한 빅데이터를 통해 다양한 고객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news@beyond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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