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ad
ad

logo

ad
ad

HOME  >  산업

포스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10월... 1위

입력 2021-10-06 09:12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현대제철, 3위 동국제강

포스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10월... 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1년 10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포스코, 2위 현대제철, 3위 동국제강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9월 6일부터 10월 6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052,60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한국선재, 경남스틸, 아주스틸, KG ETS, KG동부제철, 부국철강, 대한제강, 세아베스틸, 휴먼엔, DSR제강, 포스코엠텍, TCC스틸, 동양철관, 고려제강, 동국S&C, 세아제강, 제일제강, 한국철강, 한국주철관, 유에스티, 휴스틸, 동국산업, 하이스틸, 원일특강, 한일철강, 화인베스틸, 한국특수형강 순이었다. ​

1위, 포스코 ( 대표 최정우, 김학동, 전중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1,679 미디어지수 671,255 소통지수 792,312 커뮤니티지수 1,681,198 시장지수 3,465,410 사회공헌지수 33,6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95,478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127,222와 비교하면 12.54% 상승했다.​

2위, 현대제철 ( 대표 안동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7,990 미디어지수 637,066 소통지수 89,093 커뮤니티지수 906,708 시장지수 788,610 사회공헌지수 28,5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48,001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619,684와 비교하면 100.53% 상승했다.​

3위, 동국제강 ( 대표 장세욱, 김연극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5,048 미디어지수 431,121 소통지수 390,365 커뮤니티지수 290,006 시장지수 226,919 사회공헌지수 13,2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6,719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763,593과 비교하면 12.30% 하락했다.​

4위, 한국선재 ( 대표 이제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8,127 미디어지수 564,989 소통지수 204,303 커뮤니티지수 449,714 시장지수 26,121 사회공헌지수 19,2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2,488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350,799와 비교하면 13.45% 상승했다.​

5위, 경남스틸 ( 대표 최석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4,180 미디어지수 259,227 소통지수 283,514 커뮤니티지수 464,947 시장지수 21,237 사회공헌지수 23,0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6,159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986,999와 비교하면 38.4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0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포스코 ( 대표 최정우, 김학동, 전중선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포스코 브랜드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다. 매출은 철강부문 49.18%, 무역부문 34.14%, E&C부문 11.56%, 기타부문 5.12%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지난 9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203,017개와 비교하면 0.6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1.45% 하락, 브랜드 이슈 5.34% 하락, 브랜드 소통 12.52% 하락, 브랜드확산 18.70% 상승, 브랜드 시장 변동없음, 브랜드 공헌 3.8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10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47개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1년 10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한 47개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는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한국선재, 경남스틸, 아주스틸, KG ETS, KG동부제철, 부국철강, 대한제강, 세아베스틸, 휴먼엔, DSR제강, 포스코엠텍, TCC스틸, 동양철관, 고려제강, 동국S&C, 세아제강, 제일제강, 한국철강, 한국주철관, 유에스티, 휴스틸, 동국산업, 하이스틸, 원일특강, 한일철강, 화인베스틸, 한국특수형강, 대호특수강, 영흥, 세아특수강, 문배철강, 동양에스텍, 동일산업, 동일제강, 금강철강, NI스틸, 조선선재, 동일철강, 대창스틸, 삼현철강, 한국주강, 광진실업, 대동스틸, 만호제강 이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