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홈플러스, 코스트코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6개 대형마트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지난 11월 2일부터 2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3,374,076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형마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브랜드의 확산 크기, 사회에 대한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2021년 12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순위는 이마트, 홈플러스, 코스트코,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메가마트 순으로 분석됐다.

2위, 홈플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0,494 미디어지수 937,894 소통지수 921,665 커뮤니티지수 894,239 사회공헌지수 111,4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57,80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079,408과 비교하면 12.79% 하락했다.
3위, 코스트코 브랜드는 참여지수 957,432 미디어지수 840,548 소통지수 979,443 커뮤니티지수 842,840 사회공헌지수 10,4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90,16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782,719와 비교하면 18.31% 하락했다.
4위, 롯데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661,494 미디어지수 674,952 소통지수 648,360 커뮤니티지수 813,888 사회공헌지수 74,1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47,88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725,601과 비교하면 17.53% 하락했다.
5위, 하나로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99,212 미디어지수 135,063 소통지수 135,791 커뮤니티지수 135,384 사회공헌지수 46,6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7,05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04,964와 비교하면 31.0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2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이마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대형마트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에서 지난 11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6,200,318개와 비교하면 17.4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6.74% 하락, 브랜드이슈 6.14% 하락, 브랜드소통 10.20% 하락, 브랜드확산 2.77% 상승, 브랜드공헌 47.36% 하락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