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삼성물산, GS건설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1월 17일부터 12월 17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26,241,12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1년 12월 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GS건설, 대우건설, 포스코건설, 한화건설, 호반건설, 현대산업개발, 신원종합개발, 동부건설, 일성건설, 코오롱글로벌, 롯데건설, DL이앤씨, 금호건설, 서희건설, 두산건설, SK건설, 태영건설, 계룡건설, 신세계건설, 쌍용건설, 부영, KCC건설, 한신공영, 남광토건, 동문건설, 성지건설, 이테크건설, 남화토건 순으로 분석됐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 대표 윤영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2,512 미디어지수 436,999 소통지수 606,192 커뮤니티지수 1,271,067 사회공헌지수 606,7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13,48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733,369와 비교하면 13.93% 하락했다.
2위, 삼성물산 ( 대표 고정석, 오세철, 한승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7,472 미디어지수 461,276 소통지수 961,444 커뮤니티지수 975,580 사회공헌지수 475,5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31,3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161,560과 비교하면 0.96% 하락했다.
3위, GS건설 ( 대표 허창수, 임병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872 미디어지수 442,545 소통지수 427,683 커뮤니티지수 903,985 사회공헌지수 365,9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44,06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469,578과 비교하면 9.13% 하락했다.
4위, 대우건설 ( 대표 김형, 정항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2,528 미디어지수 426,512 소통지수 499,478 커뮤니티지수 718,155 사회공헌지수 229,2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55,95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388,142와 비교하면 9.72% 하락했다.
5위, 포스코건설 ( 대표 한성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008 미디어지수 297,175 소통지수 89,053 커뮤니티지수 953,397 사회공헌지수 645,7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16,39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470,621과 비교하면 37.1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2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건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9,113,827개와 비교해보면 9.8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42% 상승, 브랜드이슈 4.02% 하락, 브랜드소통 2.43% 상승, 브랜드확산 20.71% 하락, 브랜드공헌 2.85% 하락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9.74%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