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ad

logo

ad
ad
ad
ad

HOME  >  금융·증권

하이트진로,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1위

입력 2021-12-21 10:02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롯데칠성, 3위 제주맥주

하이트진로,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1년 12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제주맥주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11월 21일부터 12월 21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108,686개를 분석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1년 12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하이트진로, 롯데칠성, 제주맥주, 무학, 국순당, 보해양조, 흥국에프엔비, 진로발효, 풍국주정, 창해에탄올, MH에탄올 순으로 분석됐다.​

하이트진로,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1위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428,474 미디어지수 371,172 소통지수 1,343,540 커뮤니티지수 1,559,683 시장지수 5,329,214 사회공헌지수 368,2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00,35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0,462,251과 비교하면 10.15% 하락했다. ​

2위, 롯데칠성 ( 대표 박윤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051 미디어지수 135,404 소통지수 1,153,215 커뮤니티지수 1,385,137 시장지수 3,035,119 사회공헌지수 256,1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67,12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278,528과 비교하면 3.37% 하락했다. ​

3위, 제주맥주 ( 대표 문혁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0,607 미디어지수 117,796 소통지수 606,116 커뮤니티지수 989,421 시장지수 352,820 사회공헌지수 137,0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73,80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171,921과 비교하면 25.16% 하락했다.​

4위, 무학 ( 대표 최재호, 이수능 ) 브랜드는 참여지수 78,534 미디어지수 92,254 소통지수 539,346 커뮤니티지수 680,334 시장지수 622,399 사회공헌지수 156,1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68,99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942,172와 비교하면 44.98% 하락했다.​

5위, 국순당 ( 대표 배상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2,203 미디어지수 92,977 소통지수 512,605 커뮤니티지수 383,929 시장지수 414,933 사회공헌지수 19,9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6,59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445,586과 비교하면 6.9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2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하이트진로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하이트진로 브랜드는 1924년에 설립된 주류 제조판매기업으로 2011년 하이트맥주와 합병해 사명을 하이트진로로 변경했고, 주요 브랜드로는 하이트, 테라, 참이슬 등을 보유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

이어 "12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31,577,875개와 비교하면 10.9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50% 하락, 브랜드이슈 19.14% 하락, 브랜드소통 17.87% 하락, 브랜드확산 10.35% 하락, 브랜드시장 5.96% 하락, 브랜드공헌 10.87%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