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ad

logo

ad
ad
ad
ad

HOME  >  금융·증권

카카오페이,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2021년 12월... 1위

입력 2021-12-23 10:21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네이버페이, 3위 토스페이

카카오페이,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2021년 12월... 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1년 12월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카카오페이, 2위 네이버페이, 3위 토스페이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에서 서비스중인 20개 간편결제 브랜드평판을 알기 위해 빅데이터 평판분석했다. 11월 23일부터 12월 23일까지의 간편결제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29,469,56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간편결제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빅데이터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결제액 기준 국내 간편결제시장 규모는 2016년 11조7810억원에서 2020년 120조원을 돌파했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디바이스 사업자, 네이버·카카오·NHN·SK플래닛 등 플랫폼 사업자, PG사, 신세계·롯데 등 유통사들이 페이 서비스를 하고 있다. 정부에서 주도하는 제로페이도 선보이고 있다.​

​페이 서비스 경쟁이 치열한 이유는 결제 기능이 갖는 중요성 때문이다. 일단 한 번이라도 결제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은 다음번에도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확률이 높다. 특히 O2O(온&오프 연계사업) 사업 확대에 있어 페이 서비스는 필수적이다. 뿐만 아니라 간편결제와 소셜 커머스 서비스에 돈을 맡기면 은행 이자보다 큰 수익을 벌 수 있는 시대를 열기도 했다.​

12월 국내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순위는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토스페이, 페이팔, 삼성페이, 페이코, 제로페이, 스마일페이, SK페이, LG페이, 우리페이, 알리페이, 페이나우, SSG페이, 쿠페이, T페이, 케이페이, 티몬페이, 엘페이, 원큐페이 순으로 나타났다. ​

카카오페이,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2021년 12월... 1위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카카오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1,579,724 미디어지수 1,744,457 소통지수 2,109,272 커뮤니티지수 2,430,0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63,474가 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977,337과 비교하면 57.99% 상승했다.​

2위, 네이버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1,423,852 미디어지수 1,042,817 소통지수 2,095,663 커뮤니티지수 1,646,7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09,111이 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617,706과 비교하면 10.53% 상승했다.​

3위, 토스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179,905 미디어지수 299,011 소통지수 809,987 커뮤니티지수 1,602,2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91,181이 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114,020과 비교하면 7.16% 하락했다. ​

​4위, 페이팔 브랜드는 참여지수 123,867 미디어지수 270,873 소통지수 941,323커뮤니티지수 769,2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05,332가 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541,675와 비교하면 36.56% 상승했다.​

5위, 삼성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36,172 미디어지수 540,386 소통지수 301,855 커뮤니티지수 953,7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32,175가 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359,104와 비교하면 22.34%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2월 국내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카카오페이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간편결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26,469,297개와 비교하면 11.33% 증가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3.52% 상승, 브랜드이슈 12.10% 상승, 브랜드소통 3.53% 하락, 브랜드확산 16.06%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