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SK하이닉스, 3위 동진쎄미켐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반도체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1월 7일부터 2월 7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1,346,712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2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동진쎄미켐, DB하이텍, 한미반도체, 러셀, 하나마이크론, 나인테크, 원익IPS, 텔레칩스 순으로 분석됐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 ( 대표 김기남, 김현석, 고동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64,411 미디어지수 2,538,741 소통지수 2,026,020 커뮤니티지수 2,506,707 시장지수 42,368,5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504,37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6,260,683과 비교하면 8.45% 하락했다.
2위, SK하이닉스 ( 대표 박정호, 이석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758,198 미디어지수 1,496,493 소통지수 1,018,225 커뮤니티지수 1,791,565 시장지수 8,786,9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851,46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2,743,492와 비교하면 8.69% 상승했다.
3위, 동진쎄미켐 ( 대표 이부섭, 이준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323,339 미디어지수 323,127 소통지수 321,321 커뮤니티지수 108,986 시장지수 191,1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67,91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896,106과 비교하면 33.13% 하락했다.
4위, DB하이텍 ( 대표 최창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9,747 미디어지수 163,618 소통지수 316,475 커뮤니티지수 225,935 시장지수 318,1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63,88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27,296과 비교하면 12.12% 상승했다.
5위, 한미반도체 ( 대표 곽동신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2,610 미디어지수 126,210 소통지수 193,994 커뮤니티지수 285,459 시장지수 175,7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4,02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001,131과 비교하면 7.7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전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 브랜드는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Harman 등 244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 브랜드다.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다.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5,328,652개와 비교하면 4.1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6.41% 하락, 브랜드 이슈 1.41% 하락, 브랜드 소통 11.26% 하락, 브랜드 확산 20.23% 상승, 브랜드 시장 3.3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