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비투비 3위 세븐틴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2월 12일부터 3월 12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6,633,381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지수도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2년 3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비투비, 세븐틴, 엑소, NCT, 더보이즈, 샤이니, 아스트로, 2PM, 몬스타엑스 순으로 분석됐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5,530 미디어지수 3,733,350 소통지수 3,341,894 커뮤니티지수 3,443,3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04,13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984,394와 비교하면 2.34% 하락했다.
2위, 비투비 ( 서은광, 이민혁, 이창섭, 임현식, 프니엘, 육성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453,676 미디어지수 1,646,204 소통지수 769,388 커뮤니티지수 987,7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57,05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627,795와 비교하면 136.95% 상승했다.
3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389,834 미디어지수 1,231,647 소통지수 686,700 커뮤니티지수 1,100,2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08,40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610,624와 비교하면 5.60% 하락했다.
4위, 엑소 ( 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첸, 레이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5,764 미디어지수 648,472 소통지수 557,172 커뮤니티지수 1,289,9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01,32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795,483과 비교하면 6.95% 하락했다.
5위, NCT ( 태일, 쟈니, 태용, 유타, 도영, 텐, 재현, 윈윈, 마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루카스, 정우, 쿤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6,522 미디어지수 496,985 소통지수 416,621 커뮤니티지수 1,258,2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18,40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964,297과 비교하면 41.5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2월 브랜드 빅데이터 67,823,738개와 비교해보면 16.5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88% 하락, 브랜드이슈 24.57% 하락, 브랜드소통 8.85% 하락, 브랜드 확산 15.7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공연하다, 개최하다, 함께하다'가 높게 분석됐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콘서트, 잠실주경기장, 아미'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6.05%로 분석됐다. 방탄소년단 브랜드평판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5% 상승, 브랜드이슈 9.55% 상승, 브랜드소통 0.40% 상승, 브랜드확산 15.76% 하락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