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현대사료, 3위 동서 순
![[브랜드평판] CJ제일제당, 식품 상장기업 6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06210909250130946a9e4dd7f18069241213.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식품 상장기업 6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5월 21일부터 6월 21일까지의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0,023,75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2년 6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CJ제일제당, 현대사료, 동서, 오리온, 한일사료, 대한제당, 팜스토리, 농심, 오뚜기, 하림, 사조동아원, 풀무원, 대주산업, 한탑, 고려산업, 롯데푸드, 대상, 롯데제과, 선진, 이지바이오, 매일유업, 삼양식품, 마니커, 샘표, 미래생명자원, 빙그레, 남양유업, 우리손에프앤지, 정다운, SPC삼립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CJ제일제당, 식품 상장기업 6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06210911160203946a9e4dd7f18069241213.jpg&nmt=30)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최은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5,859 미디어지수 664,288 소통지수 1,273,556 커뮤니티지수 938,607 시장지수 1,953,842 사회공헌지수 39,5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15,68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268,461과 비교하면 4.80% 하락했다.
2위, 현대사료 ( 대표 나한익 ) 브랜드는 참여지수 616,735 미디어지수 716,661 소통지수 567,943 커뮤니티지수 1,806,018 시장지수 296,266 사회공헌지수 79,5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83,21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773,698과 비교하면 8.20% 상승했다.
3위, 동서 ( 대표 김종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237 미디어지수 996,794 소통지수 978,474 커뮤니티지수 780,633 시장지수 902,953 사회공헌지수 21,8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01,96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034,547과 비교하면 25.29% 상승했다.
4위, 오리온 ( 대표 이승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9,711 미디어지수 742,525 소통지수 532,978 커뮤니티지수 621,279 시장지수 1,473,128 사회공헌지수 54,2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13,91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594,048과 비교하면 0.55% 상승했다.
5위, 한일사료 ( 대표 차상협 ) 브랜드는 참여지수 908,201 미디어지수 791,522 소통지수 715,924 커뮤니티지수 738,587 시장지수 131,642 사회공헌지수 160,7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46,64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750,611과 비교하면 27.4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CJ제일제당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4,565,526개와 비교하면 23.4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9.98% 하락, 브랜드이슈 18.20% 하락, 브랜드소통 24.19% 하락, 브랜드확산 19.64% 하락, 브랜드시장 4.73% 하락, 브랜드공헌 53.4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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