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웰컴저축은행, 3위 OK저축은행 순
![[브랜드평판] SBI저축은행, 저축은행 2022년 7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071309525200310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44개 저축은행 브랜드에 대해 지난 6월 13일부터 7월 13일까지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9,922,54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저축은행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저축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소셜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은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에 대한 가중치를 변화주면서 브랜드소비분석을 강화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ESG 평가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7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SBI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OK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스마트저축은행, KB저축은행, NH저축은행, IBK저축은행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SBI저축은행, 저축은행 2022년 7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07130953440354246a9e4dd7f492541784.jpg&nmt=30)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BI저축은행 ( 대표 임진구, 정진문 ) 브랜드는 참여지수 376,852 미디어지수 704,851 소통지수 982,773 커뮤니티지수 402,069 소셜지수 572,3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38,94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116,838과 비교하면 2.50% 하락했다.
2위, 웰컴저축은행 ( 대표 김대웅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9,779 미디어지수 713,566 소통지수 433,896 커뮤니티지수 421,805 소셜지수 491,2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80,30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447,418과 비교하면 2.74% 하락했다.
3위, OK저축은행 ( 대표 정길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4,857 미디어지수 542,089 소통지수 419,280 커뮤니티지수 505,136 소셜지수 470,4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01,78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357,522와 비교하면 6.61% 하락했다.
4위, 하나저축은행 ( 대표 정민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858 미디어지수 305,453 소통지수 146,775 커뮤니티지수 980,021 소셜지수 137,8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91,96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57,693과 비교하면 97.27% 상승했다.
5위, 페퍼저축은행 ( 대표 장매튜하돈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4,096 미디어지수 261,095 소통지수 585,023 커뮤니티지수 492,343 소셜지수 146,0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18,62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224,699와 비교하면 32.1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7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SBI저축은행이 1위를 기록했다. 저축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7,032,700개와 비교해보면 10.6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76% 하락, 브랜드이슈 3.11% 상승, 브랜드소통 2.74% 하락, 브랜드확산 17.65% 상승, 브랜드소셜 46.4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2년 7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BI저축은행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성장하다, 안전하다, 대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파킹통장 , 사이다뱅크, 중금리대출'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0.21%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