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NHN, 3위 카페24 순
![[브랜드평판] 삼성SDS, IT서비스 상장기업 10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101209200607354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9월 12일부터 10월 12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148,23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10위 순위는 삼성SDS, NHN, 카페24, 카카오페이, KG이니시스, 현대오토에버, 다날, 포스코ICT, 한국정보인증, 이루온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삼성SDS, IT서비스 상장기업 10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10120921060288846a9e4dd7f492541784.jpg&nmt=30)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SDS ( 대표 황성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8,070 미디어지수 286,945 소통지수 254,263 커뮤니티지수 296,887 시장지수 3,128,786 사회공헌지수 782,1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17,14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110,541과 비교하면 3.78% 하락했다.
2위, NHN ( 대표 정우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6,510 미디어지수 438,312 소통지수 1,172,022 커뮤니티지수 878,027 시장지수 283,807 사회공헌지수 148,8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67,48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457,749와 비교하면 24.81% 상승했다.
3위, 카페24 ( 대표 이재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401,065 미디어지수 453,742 소통지수 402,045 커뮤니티지수 786,272 시장지수 80,870 사회공헌지수 137,3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61,32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806,934와 비교하면 25.15% 상승했다.
4위, 카카오페이 ( 대표 신원근 ) 브랜드는 참여지수 77,490 미디어지수 72,981 소통지수 73,941 커뮤니티지수 67,665 시장지수 1,838,074 사회공헌지수 34,3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64,53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286,594와 비교하면 59.06% 하락했다.
5위, KG이니시스 ( 대표 유승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6,355 미디어지수 236,332 소통지수 254,331 커뮤니티지수 1,068,989 시장지수 115,258 사회공헌지수 124,8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66,146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585,245와 비교하면 24.0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0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삼성SDS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098,532개와 비교하면 8.9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9.13% 하락, 브랜드 이슈 2.91% 하락, 브랜드 소통 1.81% 하락, 브랜드 확산 11.03% 하락, 브랜드 시장 15.11% 하락, 브랜드 공헌 8.6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