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카페24, 3위 카카오페이 순
![[브랜드평판] 삼성SDS, IT서비스 상장기업 2022년...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121209022800844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1월 12일부터 12월 12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2,920,68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10위 순위는 삼성SDS, 카페24, 카카오페이, NHN, 현대오토에버, 포스코ICT, 다날, KG이니시스, 한국정보인증, 대아티아이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삼성SDS, IT서비스 상장기업 2022년...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12120903210922346a9e4dd7f492541784.jpg&nmt=30)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SDS ( 대표 황성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800 미디어지수 282,977 소통지수 246,710 커뮤니티지수 288,023 시장지수 3,302,623 사회공헌지수 789,2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66,34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617,594와 비교하면 9.72% 상승했다.
2위, 카페24 ( 대표 이재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5,010 미디어지수 891,977 소통지수 625,212 커뮤니티지수 872,849 시장지수 89,027 사회공헌지수 1,425,4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69,55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617,594와 비교하면 78.89% 상승했다.
3위, 카카오페이 ( 대표 신원근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2,095 미디어지수 150,305 소통지수 237,121 커뮤니티지수 201,297 시장지수 2,861,741 사회공헌지수 26,0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68,64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040,283과 비교하면 84.71% 상승했다.
4위, NHN ( 대표 정우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2,095 미디어지수 150,305 소통지수 237,121 커뮤니티지수 201,297 시장지수2,861,741 사회공헌지수 26,0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68,64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287,356과 비교하면 14.12% 하락했다.
5위, 현대오토에버 ( 대표 서정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0,095 미디어지수 108,517 소통지수 198,917 커뮤니티지수 173,696 시장지수 1,009,394 사회공헌지수 95,8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16,47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10,997과 비교하면 10.1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2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삼성SDS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769,781개와 비교하면 10.7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5.52% 상승, 브랜드 이슈 24.67% 상승, 브랜드 소통 8.58% 상승, 브랜드 확산 12.21% 하락, 브랜드 시장 10.64% 상승, 브랜드 공헌 33.0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