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현대로템, 3위 대동 순
![[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기계 상장기업 12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122008575205059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기계 상장기업 8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1월 20일부터 12월 20일까지의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727,29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10위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현대로템, 대동, 현대두산인프라코어, 두산밥캣, 이엔플러스, 현대건설기계, 현대엘리베이터, 한국테크놀로지, 대모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기계 상장기업 12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12200858440677246a9e4dd7f492541784.jpg&nmt=30)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583,987 미디어지수 537,566 소통지수 479,847 커뮤니티지수 579,530 시장지수 2,431,0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12,01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976,184와 비교해보면 7.32% 하락했다.
2위, 현대로템 브랜드는 참여지수 396,821 미디어지수 405,900 소통지수 516,476 커뮤니티지수 504,647 시장지수 724,2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48,04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800,914와 비교해보면 41.49% 상승했다.
3위, 대동 브랜드는 참여지수 42,589 미디어지수 250,919 소통지수 785,308 커뮤니티지수 772,431 시장지수 67,6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18,90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090,615와 비교해보면 75.95% 상승했다.
4위, 현대두산인프라코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659 미디어지수 146,482 소통지수 247,475 커뮤니티지수 253,823 시장지수 396,2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7,70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07,124와 비교해보면 27.62% 상승했다.
5위, 두산밥캣 브랜드는 참여지수 35,751 미디어지수 55,643 소통지수 111,999 커뮤니티지수 50,925 시장지수 857,2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1,61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070,064와 비교해보면 3.8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143,090개와 비교하면 1.3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58% 상승, 브랜드이슈 6.48% 상승, 브랜드소통 1.31% 상승, 브랜드확산 12.09% 하락, 브랜드시장 1.8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