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삼성물산, 3위 GS 순
![[브랜드평판] 한화, 지주사 상장기업 2022년 12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122909183302171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주사 상장기업 11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1월 29일부터 12월 29일까지의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4,262,44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10위 순위는 한화, 삼성물산, GS, LG, SK, CJ, 에코프로, 두산, HD현대, 한국조선해양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한화, 지주사 상장기업 2022년 12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12290919570833546a9e4dd7f492541784.jpg&nmt=30)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 브랜드는 참여지수 569,852 미디어지수 4,898,944 소통지수 8,856,130 커뮤니티지수 6,388,632 시장지수 1,051,821 사회공헌지수 404,5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169,89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6,180,944와 비교해보면 15.32% 하락했다.
2위, 삼성물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3,924 미디어지수 2,191,144 소통지수 4,226,866 커뮤니티지수 1,118,773 시장지수 11,265,692 사회공헌지수 164,7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061,10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4,911,540과 비교해보면 19.47% 하락했다.
3위, GS 브랜드는 참여지수 322,204 미디어지수 3,848,216 소통지수 4,296,939 커뮤니티지수 4,924,530 시장지수 2,160,377 사회공헌지수 172,7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725,02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5,984,581과 비교해보면 1.62% 하락했다.
4위, LG 브랜드는 참여지수 316,972 미디어지수 2,049,473 소통지수 2,553,395 커뮤니티지수 2,956,308 시장지수 6,326,782 사회공헌지수 763,6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966,55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5,330,430과 비교해보면 40.91% 하락했다.
5위, SK 브랜드는 참여지수 712,860 미디어지수 1,739,689 소통지수 1,372,164 커뮤니티지수 2,566,335 시장지수 7,512,234 사회공헌지수 755,0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658,31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233,289와 비교해보면 23.7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화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3,608,090개와 비교하면 14.9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27% 상승, 브랜드이슈 29.30% 하락, 브랜드소통 16.16% 하락, 브랜드확산 21.25% 하락, 브랜드시장 1.49% 하락, 브랜드공헌 3.0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