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한국항공우주, 3위 한화시스템 순
![[브랜드평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1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10509312401364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1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2월 5일부터 1월 5일까지의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982,92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 한화시스템, LIG넥스원, 빅텍, 퍼스텍, 쎄트렉아이, 에이트원, 아이쓰리시스템, 아스트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1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1050932240700146a9e4dd7f492541784.jpg&nmt=30)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4,500 미디어지수 781,341 소통지수 1,598,924 커뮤니티지수 1,715,767 시장지수 1,308,822 사회공헌지수 126,6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86,03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932,270과 비교해보면 2.11% 하락했다.
2위, 한국항공우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970,125 미디어지수 768,176 소통지수 536,143 커뮤니티지수 563,072 시장지수 1,728,173 사회공헌지수 108,9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74,67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532,133과 비교해보면 15.50% 하락했다.
3위, 한화시스템 브랜드는 참여지수 351,325 미디어지수 425,014 소통지수 773,380 커뮤니티지수 863,437 시장지수 734,504 사회공헌지수 112,2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59,95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298,596과 비교해보면 24.16% 하락했다.
4위, LIG넥스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378,300 미디어지수 261,324 소통지수 234,946 커뮤니티지수 283,258 시장지수 709,379 사회공헌지수 60,4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27,66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222,465와 비교해보면 13.26% 하락했다.
5위, 빅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272,350 미디어지수 180,177 소통지수 203,492 커뮤니티지수 193,483 시장지수 54,674 사회공헌지수 25,6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9,82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665,418과 비교해보면 44.1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908,601개와 비교하면 15.1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95% 하락, 브랜드이슈 17.77% 하락, 브랜드소통 13.23% 상승, 브랜드확산 31.77% 하락, 브랜드공헌 2.91% 상승, CEO평가 20.1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