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카카오페이, 3위 카페24 순
![[브랜드평판] 삼성SDS, IT서비스 상장기업 2023년 2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21009105008673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월 10일부터 2월 10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029,11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삼성SDS, 카카오페이, 카페24, 솔트룩스, 다날, 현대오토에버, NHN, 포스코ICT, KG이니시스, 나무기술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삼성SDS, IT서비스 상장기업 2023년 2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2100911450295646a9e4dd7f492541784.jpg&nmt=30)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SDS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065 미디어지수 284,549 소통지수 248,730 커뮤니티지수 274,332 시장지수 3,345,408 사회공헌지수 795,5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04,63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360,439와 비교해보면 17.07% 상승했다.
2위, 카카오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248,845 미디어지수 264,499 소통지수 372,758 커뮤니티지수 161,235 시장지수 3,019,956 사회공헌지수 21,4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88,76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645,288과 비교해보면 12.17% 상승했다.
3위, 카페24 브랜드는 참여지수 438,060 미디어지수 472,800 소통지수 414,149 커뮤니티지수 818,799 시장지수 93,934 사회공헌지수 142,2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79,96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920,442와 비교해보면 23.93% 상승했다.
4위, 솔트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705,110 미디어지수 530,681 소통지수 397,179 커뮤니티지수 364,836 시장지수 83,704 사회공헌지수 96,3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77,84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29,892와 비교해보면 245.75% 상승했다.
5위, 다날 브랜드는 참여지수 410,620 미디어지수 354,430 소통지수 495,581 커뮤니티지수 323,642 시장지수 139,864 사회공헌지수 250,7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74,87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40,457과 비교해보면 73.1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SDS ( 대표 황성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818,386개와 비교하면 31.3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7.64% 상승, 브랜드이슈 45.14% 상승, 브랜드소통 40.16% 상승, 브랜드확산 23.20% 상승, 브랜드시장 16.13% 상승, 브랜드공헌 20.0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