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카카오페이, 3위 솔트룩스 순
![[브랜드평판] 삼성SDS, IT서비스 상장기업 3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31309012301966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2월 13일부터 3월 13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7,277,55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삼성SDS, 카카오페이, 솔트룩스, 다날, 현대오토에버, NHN, 카페24, 나무기술, 브리지텍, 한국정보인증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삼성SDS, IT서비스 상장기업 3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3130902180119946a9e4dd7f492541784.jpg&nmt=30)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SDS 브랜드는 참여지수 192,080 미디어지수 309,346 소통지수 566,223 커뮤니티지수 596,418 시장지수 3,305,284 사회공헌지수 201,0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70,35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104,637과 비교해보면 1.29% 상승했다.
2위, 카카오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859,705 미디어지수 326,075 소통지수 478,177 커뮤니티지수 474,143 시장지수 2,841,316 사회공헌지수 28,6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08,06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088,765와 비교해보면 22.48% 상승했다.
3위, 솔트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03,480 미디어지수 845,949 소통지수 625,348 커뮤니티지수 569,104 시장지수 132,676 사회공헌지수 120,9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97,49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177,849와 비교해보면 56.00% 상승했다.
4위, 다날 브랜드는 참여지수 557,620 미디어지수 461,902 소통지수 573,692 커뮤니티지수 393,135 시장지수 129,393 사회공헌지수 126,0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41,76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974,876과 비교해보면 13.51% 상승했다.
5위, 현대오토에버 브랜드는 참여지수 175,665 미디어지수 145,065 소통지수 425,731 커뮤니티지수 204,702 시장지수 1,079,516 사회공헌지수 104,4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35,10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862,010과 비교해보면 14.6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SDS ( 대표 황성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029,114개와 비교하면 21.7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9.57% 상승, 브랜드이슈 37.31% 상승, 브랜드소통 34.49% 상승, 브랜드확산 16.84% 상승, 브랜드시장 0.99% 하락, 브랜드공헌 6.6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