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현대제철, 3위 포스코엠텍 순
![[브랜드평판] 포스코홀딩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5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50309072001031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4월 3일부터 5월 3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401,19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포스코홀딩스, 현대제철, 포스코엠텍, 동국산업, KG스틸, TCC스틸, KG ETS, 동국제강, 아주스틸, 한국특강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포스코홀딩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5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5030908050045346a9e4dd7f492541784.jpg&nmt=30)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557,546 미디어지수 1,378,443 소통지수 1,972,416 커뮤니티지수 1,593,980 시장지수 3,903,618 사회공헌지수 90,3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96,33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759,335와 비교해보면 55.29% 상승했다.
2위, 현대제철 브랜드는 참여지수 174,537 미디어지수 407,887 소통지수 1,391,857 커뮤니티지수 1,552,130 시장지수 581,739 사회공헌지수 14,8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23,00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759,335와 비교해보면 39.00% 하락했다.
3위, 포스코엠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847,982 미디어지수 876,498 소통지수 650,664 커뮤니티지수 777,389 시장지수 131,060 사회공헌지수 40,2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23,82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953,106과 비교해보면 70.18% 상승했다.
4위, 동국산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57,186 미디어지수 329,800 소통지수 298,902 커뮤니티지수 971,680 시장지수 53,303 사회공헌지수 11,8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22,71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93,786과 비교해보면 269.13% 상승했다.
5위, KG스틸 브랜드는 참여지수 215,688 미디어지수 451,705 소통지수 410,955 커뮤니티지수 444,024 시장지수 142,798 사회공헌지수 16,1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81,36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112,503과 비교해보면 51.1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포스코홀딩스 ( 대표 최정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892,342개와 비교하면 67.9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1.44% 상승, 브랜드이슈 35.85% 상승, 브랜드소통 76.47% 상승, 브랜드확산 122.61% 상승, 브랜드시장 18.93% 상승, 브랜드공헌 97.7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