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ad

logo

ad
ad
ad
ad
ad

HOME  >  산업

[브랜드평판] HD현대중공업, 조선 상장기업 7월...1위

입력 2023-07-04 09:54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삼성중공업, 3위 한화오션 순

[브랜드평판] HD현대중공업, 조선 상장기업  7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7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HD현대중공업, 2위 삼성중공업, 3위 한화오션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조선 상장기업 2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6월 4일부터 7월 4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321,82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HD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HD한국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HSD엔진, 한국카본, STX엔진, STX중공업, 세진중공업 순이다.

[브랜드평판] HD현대중공업, 조선 상장기업  7월...1위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HD현대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24,123 미디어지수 129,902 소통지수 1,004,869 커뮤니티지수 965,735 시장지수 2,913,008 사회공헌지수 816,3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53,96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901,474와 비교해보면 19.43% 상승했다.

2위, 삼성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550,314 미디어지수 992,499 소통지수 1,289,158 커뮤니티지수 1,041,334 시장지수 1,487,843 사회공헌지수 324,2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85,380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598,261과 비교해보면 58.00% 상승했다.

3위, 한화오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201,046 미디어지수 305,434 소통지수 350,124 커뮤니티지수 582,326 시장지수 2,094,889 사회공헌지수 38,2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72,08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520,971과 비교해보면 41.69% 상승했다.

4위, HD한국조선해양 브랜드는 참여지수 24,916 미디어지수 96,673 소통지수 63,555 커뮤니티지수 658,436 시장지수 2,088,116 사회공헌지수 385,9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17,62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998,225와 비교해보면 10.65% 상승했다.

5위, 현대미포조선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844 미디어지수 200,987 소통지수 105,259 커뮤니티지수 120,853 시장지수 838,258 사회공헌지수 114,4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87,60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310,098과 비교해보면 13.5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HD현대중공업 ( 대표 한영석, 이상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764,404개와 비교하면 24.2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44% 하락, 브랜드이슈 10.10% 하락, 브랜드소통 157.25% 상승, 브랜드확산 9.57% 상승, 브랜드시장 34.20% 상승, 브랜드공헌 5.2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