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포스코홀딩스, 3위 포스코엠텍 순
![[브랜드평판] 현대제철, 철강 상장기업 2023년 7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70508592002561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6월 5일부터 7월 5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131,21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현대제철, 포스코홀딩스, 포스코엠텍, KG스틸, TCC스틸, 동국산업, 동국제강, 동일산업, KG ETS, 하이스틸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현대제철, 철강 상장기업 2023년 7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7050900040620646a9e4dd7f492541784.jpg&nmt=30)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제철 브랜드는 참여지수 319,841 미디어지수 1,297,123 소통지수 1,922,335 커뮤니티지수 3,241,593 시장지수 529,625 사회공헌지수 110,1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20,62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254,940과 비교해보면 229.08% 상승했다.
2위,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603,838 미디어지수 809,982 소통지수 876,669 커뮤니티지수 821,175 시장지수 3,957,830 사회공헌지수 42,3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11,88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343,044와 비교해보면 14.76% 하락했다.
3위, 포스코엠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317,727 미디어지수 723,892 소통지수 696,843 커뮤니티지수 384,295 시장지수 123,041 사회공헌지수 10,8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56,61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360,910과 비교해보면 4.42% 하락했다.
4위, KG스틸 브랜드는 참여지수 77,658 미디어지수 167,550 소통지수 994,586 커뮤니티지수 844,436 시장지수 105,615 사회공헌지수 4,9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94,79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395,074와 비교해보면 57.32% 상승했다.
5위, TCC스틸 브랜드는 참여지수 94,364 미디어지수 197,753 소통지수 927,997 커뮤니티지수 845,093 시장지수 107,550 사회공헌지수 7,1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79,86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973,936과 비교해보면 123.8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제철 ( 대표 안동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993,087개와 비교하면 35.1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4.60% 하락, 브랜드이슈 6.99% 하락, 브랜드소통 124.16% 상승, 브랜드확산 53.49% 상승, 브랜드시장 3.60% 상승, 브랜드공헌 37.2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