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에스피지, 3위 휴림로봇 순
![[브랜드평판] 두산, 로봇 상장기업 2023년 7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70609192308617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로봇 상장기업 2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6월 6일부터 7월 6일까지의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187,21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에서는 지능형 로봇을 제외한 산업용 로봇, 제조용 로봇, 협동 로봇등을 제조하는 기업들과 로봇에 사용되는 핵심부품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들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두산, 에스피지, 휴림로봇, 뉴로메카, 현대무벡스, 퍼스텍, 러셀, 브이원텍, 에스비비테크, 신성델타테크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두산, 로봇 상장기업 2023년 7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7060920120175746a9e4dd7f492541784.jpg&nmt=30)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473,121 미디어지수 457,766 소통지수 1,424,934 커뮤니티지수 667,968 시장지수 2,915,104 사회공헌지수 308,3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47,26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832,603과 비교해보면 29.27% 상승했다.
2위, 에스피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696,195 미디어지수 640,025 소통지수 1,497,798 커뮤니티지수 489,117 시장지수 1,264,767 사회공헌지수 252,6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40,55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767,291과 비교해보면 1.54% 상승했다.
3위, 휴림로봇 브랜드는 참여지수 748,683 미디어지수 719,976 소통지수 1,574,966 커뮤니티지수 559,007 시장지수 591,813 사회공헌지수 104,7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99,23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103,644와 비교해보면 4.77% 상승했다.
4위, 뉴로메카 브랜드는 참여지수 686,718 미디어지수 621,750 소통지수 1,467,462 커뮤니티지수 486,004 시장지수 683,799 사회공헌지수 142,9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88,69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280,658과 비교해보면 4.48% 하락했다.
5위, 현대무벡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58,906 미디어지수 410,413 소통지수 1,322,265 커뮤니티지수 315,728 시장지수 985,128 사회공헌지수 123,9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16,36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881,294와 비교해보면 25.9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 ( 대표 박정원, 김민철, 문홍성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382,163개와 비교하면 4.3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93% 하락, 브랜드이슈 18.53% 하락, 브랜드소통 110.56% 상승, 브랜드확산 11.76% 하락, 브랜드시장 5.04% 하락, 브랜드공헌 39.6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