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카카오페이, 3위 삼성SDS 순
![[브랜드평판] 포스코DX, IT서비스 상장기업 7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71209162506872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6월 12일부터 7월 12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391,90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포스코DX, 카카오페이, 삼성SDS, 현대오토에버, 카페24, 코나아이, 다날, 한국전자인증, DB, 소프트센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포스코DX, IT서비스 상장기업 7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7120917120434646a9e4dd7f492541784.jpg&nmt=30)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DX 브랜드는 참여지수 1,602,545 미디어지수 1,276,903 소통지수 920,633 커뮤니티지수 947,672 시장지수 858,540 사회공헌지수 97,5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03,83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435,276과 비교해보면 66.04% 상승했다.
2위, 카카오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457,660 미디어지수 649,045 소통지수 820,783 커뮤니티지수 125,489 시장지수 2,255,904 사회공헌지수 416,2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25,15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885,605와 비교해보면 3.28% 하락했다.
3위, 삼성SDS 브랜드는 참여지수 144,305 미디어지수 278,821 소통지수 245,003 커뮤니티지수 277,000 시장지수 3,273,178 사회공헌지수 212,7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31,10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126,765와 비교해보면 13.57% 하락했다.
4위, 현대오토에버 브랜드는 참여지수 179,830 미디어지수 146,648 소통지수 173,153 커뮤니티지수 314,771 시장지수 1,344,902 사회공헌지수 113,2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72,58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021,281과 비교해보면 12.43% 상승했다.
5위, 카페24 브랜드는 참여지수 759,255 미디어지수 379,557 소통지수 332,730 커뮤니티지수 202,736 시장지수 109,002 사회공헌지수 193,5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76,80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512,406과 비교해보면 21.3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포스코DX ( 대표 정덕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426,064개와 비교하면 15.6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93% 상승, 브랜드이슈 14.73% 상승, 브랜드소통 35.57% 상승, 브랜드확산 16.15% 상승, 브랜드시장 1.51% 하락, 브랜드공헌 9.5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