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현대로템, 3위 두산밥캣 순
![[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기계 상장기업 7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72009270006523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기계 상장기업 80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6월 20일부터 7월 20일까지의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274,68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현대로템, 두산밥캣, 대동, 현대엘리베이터, HD현대건설기계, 레인보우로보틱스, 강원에너지, HD현대인프라코어, 테라사이언스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기계 상장기업 7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7200927440247346a9e4dd7f492541784.jpg&nmt=30)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636,960 미디어지수 584,317 소통지수 127,999 커뮤니티지수 624,146 시장지수 2,847,2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20,68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750,214와 비교해보면 1.48% 상승했다.
2위, 현대로템 브랜드는 참여지수 305,232 미디어지수 322,748 소통지수 652,543 커뮤니티지수 388,902 시장지수 955,3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24,72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961,713과 비교해보면 33.80% 상승했다.
3위, 두산밥캣 브랜드는 참여지수 35,996 미디어지수 60,389 소통지수 111,307 커뮤니티지수 62,933 시장지수 1,475,0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45,69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692,073과 비교해보면 3.17% 상승했다.
4위, 대동 브랜드는 참여지수 20,080 미디어지수 210,815 소통지수 320,106 커뮤니티지수 734,537 시장지수 65,1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50,66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43,656과 비교해보면 148.44% 상승했다.
5위, 현대엘리베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38,621 미디어지수 165,816 소통지수 339,669 커뮤니티지수 321,920 시장지수 375,9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41,94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925,059와 비교해보면 34.2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440,196개와 비교하면 13.4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22% 상승, 브랜드이슈 18.31% 상승, 브랜드소통 18.13% 상승, 브랜드확산 25.78% 상승, 브랜드시장 2.1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