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포스코홀딩스, 3위 포스코엠텍 순
![[브랜드평판] 현대제철, 철강 상장기업 2023년 9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90509250207942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8월 5일부터 9월 5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298,04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3년 9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현대제철, 포스코홀딩스, 포스코엠텍, TCC스틸, 동국제강, 고려제강, KG스틸, KG ETS, 동국산업, 휴스틸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현대제철, 철강 상장기업 2023년 9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9050925550030846a9e4dd7f492541784.jpg&nmt=30)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제철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7,770 미디어지수 960,430 소통지수 1,638,252 커뮤니티지수 3,790,161 시장지수 538,962 사회공헌지수 111,2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86,81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8,944,809와 비교해보면 8.47% 하락했다.
2위,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597,706 미디어지수 579,877 소통지수 637,874 커뮤니티지수 320,279 시장지수 5,707,559 사회공헌지수 112,2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55,57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8,668,166과 비교해보면 8.22% 하락했다.
3위, 포스코엠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488,974 미디어지수 501,164 소통지수 374,918 커뮤니티지수 376,097 시장지수 132,995 사회공헌지수 19,2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93,38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239,858과 비교해보면 15.47% 하락했다.
4위, TCC스틸 브랜드는 참여지수 182,019 미디어지수 383,921 소통지수 344,408 커뮤니티지수 265,946 시장지수 161,331 사회공헌지수 12,9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50,60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459,627과 비교해보면 7.47% 하락했다.
5위, 동국제강 브랜드는 참여지수 147,124 미디어지수 330,999 소통지수 300,634 커뮤니티지수 306,123 시장지수 55,739 사회공헌지수 10,6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1,26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61,297과 비교해보면 149.5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제철 ( 대표 안동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025,551개와 비교하면 5.9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43% 상승, 브랜드이슈 8.33% 하락, 브랜드소통 14.66% 하락, 브랜드확산 0.54% 상승, 브랜드시장 9.98% 하락, 브랜드공헌 1.3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