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SK하이닉스, 3위 한미반도체 순
![[브랜드평판] 삼성전자, 반도체 상장기업 9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90609151402774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반도체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8월 6일부터 9월 6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0,142,184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9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 SK스퀘어, 신성이엔지, 주성엔지니어링, DB하이텍, 동진쎄미켐, ISC, 원익IPS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삼성전자, 반도체 상장기업 9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9060916150871446a9e4dd7f492541784.jpg&nmt=30)
2위, SK하이닉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95,554 미디어지수 1,322,387 소통지수 1,322,366 커뮤니티지수 1,005,235 시장지수 8,189,4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35,01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1,917,509와 비교해보면 3.50% 상승했다.
3위, 한미반도체 브랜드는 참여지수 779,740 미디어지수 692,036 소통지수 471,931 커뮤니티지수 842,949 시장지수 511,3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97,97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777,413과 비교해보면 18.74% 상승했다.
4위, SK스퀘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41,635 미디어지수 142,008 소통지수 131,635 커뮤니티지수 217,732 시장지수 593,5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6,54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326,339와 비교해보면 15.06% 하락했다.
5위, 신성이엔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294,765 미디어지수 258,278 소통지수 178,460 커뮤니티지수 121,823 시장지수 54,0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07,38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12,095와 비교해보면 10.3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전자 ( 대표 한종희, 경계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7,288,463개와 비교하면 8.1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52% 하락, 브랜드이슈 4.01% 하락, 브랜드소통 30.16% 하락, 브랜드확산 20.93% 하락, 브랜드시장 3.0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