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대회는 국내에 단 두 개 뿐인 국제 초청 경주로서 한국마사회가 경마 저변 확대를 위해 지난 2016년 처음 주최했으며 올해로 6회째를 맞는다.
출전국은 한국을 포함해 일본, 홍콩 3개국이며 총 상금은 기존 10억원에서 올해 30억원으로 크게 높아졌다.
기록이 평균 1분대인 점을 감안, 상금을 초당 환산하면 1초당 2000만원이 걸린 초대형 경마 이벤트다.
특히 살아있는 동물 수송은 세심한 준비를 필요로 하는 만큼 ㈜한진은 경주마들이 최상의 컨디션에서 경기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했다.
경주마들은 각국에서 출발, 육로를 거친 후 항공 특송으로 바다를 건너와 인천공항 화물터미널을 통해 지난 2일 심야에 입국, 이어 경기장인 과천 렛츠런파크에 위치한 마방까지 육상운송으로 이동했다.
말은 좌우 350도의 시야를 가지고 있는 예민한 성정의 동물로 잘 알려져 있다.
얼굴이 앞을 향한 채 뒤에서 달려오는 상대 말을 인식할 정도로 시야가 넓고 청각 역시 매우 발달해 잘 놀라는 등 세심한 보살핌이 필요하다.
말의 비행기 탑승 시에는 수송용 특수 탑재용기인 ‘호스 스톨’에 태워 싣는다.
말 한 마리의 무게는 대략 500kg 가량, 체고는 160-180cm 정도다.
스톨 1기에는 일반적으로 3마리까지 태울 수 있지만 VIP 대접을 받는 경주마의 경우 2마리씩 여유있게 싣는다.
또 스톨에는 말을 보호하는 전문 관리인인 ‘그룸’이 말 1마리 당 2명씩 동행 탑승, 말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보살핀다.
스톨 내부 바닥은 배설물 흡수제와 톱밥, 건초 등을 깔아 말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하며, 충분한 환기와 함께 적정 온도를 유지한다.
지상에 도착한 후에는 말을 내리는 전용 브릿지 ‘하마대’를 통해 차량에 옮겨 태운다.
말이 아직 검역을 거치지 않은 터라, 비행기에서 내리자마자 땅을 밟지 않도록 하기 위한 장치다.
㈜한진 관계자는 “한진은 종합 물류기업으로서 경로와 물류 특성에 따른 세분화된 물류 노하우를 지니고 있다”며 “세계 경마팬들의 관심이 모인 본 대회의 성료를 응원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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