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K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3위 현대해상 자동차보험 순
![[브랜드평판] D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브랜드 9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9150932400765646a9e4dd7f121162136145.jpg&nmt=30)
자동차보험은 자동차 사고에 대비하기 위한 보험이다. 자동차 구입을 하면 의무적으로 가입하게 되어 있으며, 이를 어길 시 과태료를 부과하게 되어 있다. 2020년 자동차보험 시장 규모(원수보험료 기준)는 19조 6000억 원으로, 2019년 17조 5000억 원에 비해 11.6% 성장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8월 15일부터 9월 15일까지의 자동차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0,330,817개를 소비자들의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평판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자동차보험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2023년 9월 자동차보험 브랜드평판 순위는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현대해상, 삼성화재, 한화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캐롯손해보험, 메리츠화재, 하나손해보험, 악사손해보험, 흥국화재, MG손해보험 자동차보험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D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브랜드 9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9150933240086746a9e4dd7f121162136145.jpg&nmt=30)
자동차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D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브랜드는 참여지수 382,989 미디어지수 507,958 소통지수 824,812 커뮤니티지수 933,2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49,03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405,903과 비교해보면 10.11% 상승했다.
2위, K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브랜드는 참여지수 598,261 미디어지수 428,489 소통지수 757,670 커뮤니티지수 760,1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44,58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378,620과 비교해보면 6.98% 상승했다.
3위, 현대해상 자동차보험 브랜드는 참여지수 547,734 미디어지수 517,657 소통지수 362,345 커뮤니티지수 847,5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75,29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228,187과 비교해보면 2.11% 상승했다.
4위,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브랜드는 참여지수 699,953 미디어지수 499,535 소통지수 425,295 커뮤니티지수 556,5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81,30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138,351과 비교해보면 2.01% 상승했다.
5위, 한화손해보험 자동차보험 브랜드는 참여지수 267,710 미디어지수 181,363 소통지수 908,729 커뮤니티지수 816,5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74,32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216,296과 비교해보면 1.8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보험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D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자동차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자동차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9,348,405개와 비교하면 5.0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1% 상승, 브랜드이슈 2.99% 하락, 브랜드소통 5.58% 상승, 브랜드확산 10.3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