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LG화학, 3위 포스코퓨처엠 순
![[브랜드평판] 에코프로, 화학 상장기업 12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120709580906113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화학 상장기업 88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11월 7일부터 12월 7일까지의 88개 화학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49,220,206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12월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에코프로, LG화학, 포스코퓨처엠, 금양, 코스모신소재, 롯데케미칼, SKC, 코스모화학, 나노신소재, 금호석유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에코프로, 화학 상장기업 12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12070959180378646a9e4dd7f492541784.jpg&nmt=30)
2위, LG화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222,138 미디어지수 1,526,902 소통지수 523,986 커뮤니티지수 2,831,850 시장지수 2,072,2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77,08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060,156과 비교해보면 134.53% 상승했다.
3위, 포스코퓨처엠 브랜드는 참여지수 690,214 미디어지수 1,728,460 소통지수 474,753 커뮤니티지수 660,195 시장지수 1,340,6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94,30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489,788과 비교해보면 40.25% 상승했다.
4위, 금양 브랜드는 참여지수 727,238 미디어지수 1,839,267 소통지수 486,180 커뮤니티지수 783,260 시장지수 328,0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63,94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056,375와 비교해보면 102.49% 상승했다.
5위, 코스모신소재 브랜드는 참여지수 260,838 미디어지수 674,550 소통지수 190,433 커뮤니티지수 220,117 시장지수 280,3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26,26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390,270과 비교해보면 16.9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에코프로 ( 대표 송호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426,687개와 비교하면 51.7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6.26% 상승, 브랜드이슈 69.63% 상승, 브랜드소통 45.41% 상승, 브랜드확산 82.01% 상승, 브랜드시장 9.4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