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이벤트·송년회·안부연락 사칭 주의보"

연말연시는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로 시작해서 크리스마스 선물과 새해 구매로 이어지기 때문에 전자상거래를 비롯한 콘텐츠 소비와 SNS 메시지 교환도 급증하며, 사이버 공격도 크게 늘어나는 시기다. 실제로 2021년 연말 시즌에는 전자 상거래 사이트 사이버 공격이 200%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해커는 마음이 풀어질 때를 노려 공격하기 때문에 인간적인 요소와 관련이 있다. 기다렸던 연락에 어떤 위험이 있는지 제대로 주의하기 어렵고, 크리스마스 파티 초대장이나 신년 축하카드, 여행, 안부 연락을 의심하기도 쉽지 않다.
사이버 범죄자들에겐 온라인 구매량 증가도 기회다. 2022년 연말 제품 구매량의 63%가 온라인 거래로, 블랙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새해 선물 등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사이버 공격도 매년 휴일·명절시즌에 200% 이상 급증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최근 기승을 부리는 연말연시 사이버 공격은 △가짜 전자 상거래 웹사이트 개설, △가짜 광고, 이메일,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긴급 문구 사용으로 쇼핑 유도, △악의적인 링크 전송, △이메일 및 소셜 미디어 사기, △피싱 캠페인, △가짜 할인 정보 및 기간 한정 이벤트, △은행 송금, 상품권 및 암호 화폐 결제 요구, △주문 배송 사기 스미싱 등 갈수록 지능화돼 가고 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