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ad

logo

ad
ad
ad
ad

HOME  >  연예

[브랜드평판] 크래프톤, 게임 상장기업 2023년 12월...1위

입력 2023-12-14 09:38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엔씨소프트, 3위 넷마블

[브랜드평판] 크래프톤, 게임 상장기업  2023년 12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1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크래프톤, 2위 엔씨소프트, 3위 넷마블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28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11월 14일부터 12월 14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988,475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1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순위는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컴투스, 네오위즈, 위메이드, 데브시스터즈, 웹젠, 더블유게임즈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크래프톤, 게임 상장기업  2023년 12월...1위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크래프톤 브랜드는 참여지수 397,444 소통지수 475,210 커뮤니티지수 491,802 사회공헌지수 78,751 시장지수 3,732,7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75,94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836,341과 비교해보면 34.92% 상승했다.

2위,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591,717 소통지수 862,559 커뮤니티지수 831,149 사회공헌지수 117,035 시장지수 2,084,2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86,73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315,497과 비교해보면 3.97% 상승했다.

3위, 넷마블 브랜드는 참여지수 376,089 소통지수 533,150 커뮤니티지수 921,191 사회공헌지수 109,391 시장지수 1,850,0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89,86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789,846과 비교해보면 35.8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크래프톤 ( 대표 김창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341,693개와 비교하면 11.3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3.54% 상승, 브랜드소통 25.78% 상승, 브랜드확산 17.99% 하락, 브랜드공헌 5.74% 상승, 브랜드시장 20.2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