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미래나노텍, 3위 LX세미콘 순
![[브랜드평판] 소룩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1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4010309064400759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6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해 12월 3일부터 1월 3일까지의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491,95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소룩스, 미래나노텍, LX세미콘, AP시스템, 티로보틱스, 서울반도체, 미래컴퍼니, 이녹스첨단소재, 덕산네오룩스, 선익시스템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소룩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1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401030907350913346a9e4dd7f492541784.jpg&nmt=30)
2위, 미래나노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287,140 미디어지수 242,194 소통지수 280,059 커뮤니티지수 203,737 시장지수 132,030 사회공헌지수 57,9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03,07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227,406과 비교해보면 1.98% 하락했다.
3위, LX세미콘 브랜드는 참여지수 198,450 미디어지수 150,367 소통지수 152,526 커뮤니티지수 138,020 시장지수 336,437 사회공헌지수 76,6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2,40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247,472와 비교해보면 15.6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소룩스 ( 대표 정재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629,851개와 비교하면 4.1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38% 상승, 브랜드이슈 2.95% 상승, 브랜드소통 0.74% 하락, 브랜드확산 21.48% 상승, 브랜드시장 2.78% 하락, 브랜드공헌 2.6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