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ad

logo

ad
ad
ad
ad

HOME  >  산업

[브랜드평판]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약 상장기업 1월...1위

입력 2024-01-16 09:13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셀트리온, 3위 HLB 순

[브랜드평판]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약 상장기업 1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HLB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해 12월 16일부터 1월 16일까지의 132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7,924,88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정성평가를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4년 1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HLB, 셀트리온헬스케어, 한미약품, SK바이오팜, 유한양행, 셀트리온제약, SK바이오사이언스, 녹십자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약 상장기업 1월...1위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26,172 소통지수 470,034 커뮤니티지수 281,731 시장지수 11,349,1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27,09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1,570,193과 비교해보면 6.54% 상승했다.

2위, 셀트리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1,827,009 소통지수 633,117 커뮤니티지수 988,975 시장지수 6,739,7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188,89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639,400과 비교해보면 33.37% 상승했다.

3위, HLB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0,700 소통지수 526,248 커뮤니티지수 627,268 시장지수 1,360,5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24,71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102,476과 비교해보면 67.6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 ( 대표 존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2,186,317개와 비교하면 9.2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21% 상승, 브랜드이슈 5.91% 상승, 브랜드소통 3.52% 하락, 브랜드확산 17.9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