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레인보우로보틱스, 3위 현대로템 순
![[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기계 상장기업 1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4011909014805655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기계 상장기업 7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해 12월 19일부터 1월 19일까지의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793,75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레인보우로보틱스, 현대로템, 두산밥캣, 현대엘리베이터, 대동, 로보스타, HD현대인프라코어, 강원에너지, HD현대건설기계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기계 상장기업 1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401190902490678246a9e4dd7f492541784.jpg&nmt=30)
2위, 레인보우로보틱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26,748 미디어지수 216,930 소통지수 269,727 커뮤니티지수 258,840 시장지수 773,1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45,44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097,098과 비교해보면 16.77% 하락했다.
3위, 현대로템 브랜드는 참여지수 141,987 미디어지수 186,162 소통지수 341,670 커뮤니티지수 221,442 시장지수 704,8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96,11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781,028과 비교해보면 10.3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180,235개와 비교하면 5.3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46% 하락, 브랜드이슈 12.64% 하락, 브랜드소통 0.11% 하락, 브랜드확산 13.57% 하락, 브랜드시장 0.8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