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팬오션, 3위 흥아해운 순
![[브랜드평판] HMM, 해운 상장기업 2024년 1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4012909324203769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2월 29일부터 1월 29일까지의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499,57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4년 1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HMM, 팬오션, 흥아해운, 대한해운, 태웅로직스, KSS해운, 와이엔텍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HMM, 해운 상장기업 2024년 1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401290933290051046a9e4dd7f492541784.jpg&nmt=30)
2위, 팬오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259,126 미디어지수 314,904 소통지수 324,608 커뮤니티지수 449,448 시장지수 206,492 사회공헌지수 169,8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24,46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543,061과 비교해보면 32.19% 하락했다.
3위, 흥아해운 브랜드는 참여지수 379,819 미디어지수 366,033 소통지수 363,021 커뮤니티지수 203,103 시장지수 104,653 사회공헌지수 84,6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01,23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030,084와 비교해보면 45.7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HMM ( 대표 김경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HMM 브랜드는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 전 세계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항로망,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물자를 수송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4년 1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2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479,829개와 비교하면 32.2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4.05% 상승, 브랜드이슈 33.58% 상승, 브랜드소통 38.22% 상승, 브랜드확산 19.42% 상승, 브랜드시장 23.12% 상승, 브랜드공헌 27.7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