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HD한국조선해양, 3위 삼성중공업 순
![[브랜드평판] HD현대중공업, 조선 상장기업 2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4020209082402811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조선 상장기업 2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월 2일부터 2월 2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817,68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HD현대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현대미포조선, 한국카본, STX중공업, HSD엔진, STX엔진, 세진중공업 순이다.
![[브랜드평판] HD현대중공업, 조선 상장기업 2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402020909140584946a9e4dd7f492541784.jpg&nmt=30)
2위, HD한국조선해양 브랜드는 참여지수 230,386 미디어지수 100,183 소통지수 176,480 커뮤니티지수 1,119,436 시장지수 1,901,084 사회공헌지수 120,2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47,81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079,496과 비교해보면 10.58% 하락했다.
3위, 삼성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335,594 미디어지수 320,052 소통지수 314,330 커뮤니티지수 851,864 시장지수 1,612,018 사회공헌지수 153,5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87,43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460,579와 비교해보면 19.5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HD현대중공업 ( 대표 한영석, 이상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815,027개와 비교하면 13.7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72% 하락, 브랜드이슈 39.54% 하락, 브랜드소통 12.52% 하락, 브랜드확산 7.52% 하락, 브랜드시장 7.33% 하락, 브랜드공헌 49.8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