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61회 무역의날' 기념식에서 김정수 삼양식품 부회장이 한덕수 국무총리로부터 7억불 수출탑을 수상하고 있다. [삼양식품 제공]](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4120514440200557d2326fc69c115951671.jpg&nmt=30)
삼양식품은 5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61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7억불 수출탑’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수출탑은 수출 증대에 기여한 기업체에 주는 상으로 전년도 7월 1일부터 당해 연도 6월 30일까지 1년간의 수출 실적을 기준으로 선정한다.
삼양식품은 2017년 1억불, 2018년 2억불, 2021년 3억불, 2022년 4억불에 이어 다섯 번째로 수출탑을 수상했다.
이번 성과는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수출액이 74% 증가한 7억불을 기록한 결과로, 삼양식품은 '불닭' 브랜드를 앞세워 세계 시장에서 큰 성장을 이뤘다. 2016년 930억원이었던 수출액은 2023년 8093억원으로 급증했으며, 전체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26%에서 68%로 확대됐다. 2023년 3분기까지는 9638억원을 기록하며 수출 비중이 77%에 달했다.
삼양식품의 주력 품목인 불닭브랜드는 전례 없는 챌린지 문화를 타고 전 세계 100여개국에서 연간 약 10억 개가 판매되며 K푸드의 대표 주자로 자리 잡았다. 특히, 불닭브랜드는 아시아를 넘어 미국, 유럽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2023년 한 해에만 매출 1조원을 넘었다. 2012년 출시 이후 누적 매출은 4조원, 누적 판매량은 70억 개에 달한다.
삼양식품은 밀양공장과 해외법인의 시너지를 통해 수출 성장을 지속할 계획이다. 최근 네덜란드에 유럽판매법인을 설립하고, 내년 상반기 밀양2공장이 완공되면 수출에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김정수 부회장은 “7억불 수출 달성은 한국 식품이 지닌 높은 경쟁력과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한국 식품과 문화에 대한 전세계적 관심을 드높이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에서 삼양식품의 송현준 SCM 부문장, 전준호 시설팀장, 이승원 해외지원팀장 등은 수출 증대에 기여한 공로로 산업통상자원부장관표창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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