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웰컴저축은행 김대웅, 3위 OK저축은행 정길호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44개 저축은행 CEO 브랜드에 대해 지난 4월 8일부터 5월 8일까지 저축은행 CEO 브랜드 빅데이터 7,214,41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저축은행 CEO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저축은행 CEO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소셜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저축은행 CEO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은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 오너리스크 데이터, 기업 브랜드의 가치평가도 포함됐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ESG 평가데이터도 포함했다.
2025년 5월 저축은행 CEO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SBI저축은행 김문석, 웰컴저축은행 김대웅, OK저축은행 정길호, 한국투자저축은행 전찬우, 하나저축은행 정민식, 다올저축은행 김정수, 애큐온저축은행 김정수, 키움저축은행 임경호, 예가람저축은행 노용훈, BNK저축은행 김영문, 고려저축은행 문윤석, KB저축은행 서혜자, IBK저축은행 김재홍, 세람저축은행 신승식, 푸른저축은행 송명구, 우리금융저축은행 이석태, NH저축은행 오세윤, OSB저축은행 장찬, JT친애저축은행 최성욱, 한성저축은행 오의치, 삼호저축은행 이정영, 모아저축은행 김상고, DB저축은행 윤재인, 대한저축은행 임용훈, 스마트저축은행 조성윤, 신한저축은행 채수웅, 한화저축은행 강성수, 대신저축은행 노명문, 동양저축은행 임선일, 동원제일저축은행 권경진 순이었다.
저축은행 CEO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BI저축은행 김문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219,265 미디어지수 809,869 소통지수 374,532 커뮤니티지수 414,5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18,17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756,231과 비교해보면 3.53% 상승했다.
2위, 웰컴저축은행 김대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455 미디어지수 320,153 소통지수 237,758 커뮤니티지수 267,2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5,57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85,573과 비교해보면 20.37% 상승했다.
3위, OK저축은행 정길호 브랜드는 참여지수 174,072 미디어지수 220,920 소통지수 223,414 커뮤니티지수 271,9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90,33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400,870과 비교해보면 36.4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저축은행 CEO 브랜드평판 2025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SBI저축은행 김문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저축은행 CEO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저축은행 CEO 브랜드 빅데이터 8,595,573개와 비교하면 16.0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32% 하락, 브랜드이슈 25.77% 하락, 브랜드소통 13.79% 하락, 브랜드확산 2.8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