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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 패션 보상 프로그램”… 현대백화점, 바이백 서비스 전격 도입

한종훈 기자

입력 2025-07-09 10:36

/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
[비욘드포스트 한종훈 기자] 현대백화점은 중고 패션 보상 프로그램 '바이백(buy back)'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9일 밝혔다.

고객이 보유한 패션 상품을 되팔면 해당 상품 중고시세에 해당하는 금액을 현대백화점그룹 통합 멤버십 H포인트로 지급하는 신규 서비스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5월부터 2개월간 이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 뒤를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하기로 했다.

바이백 서비스는 더현대닷컴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에서 이용할 수 있다. 더현대닷컴에서 판매 신청을 하고 상품을 박스에 담아 문 앞에 두면, 현대백화점과 리세일 솔루션 스타트업 '마들렌메모리'가 협업해 상품 수거와 검수를 진행한다. 검수는 구성품과 라벨 여부, 출시 시점 등을 기준으로 진행하고, 검수를 통과하면 매입 금액이 고객에게 H포인트로 제공된다. H포인트는 현대백화점·아울렛·더현대닷컴에서 현금처럼 쓸 수 있다.

바이백 서비스가 취급하는 브랜드는 현대백화점과 더현대닷컴에 입점해 있는 프리미엄 패션 브랜드 130여개다. 마들렌메모리 측은 고객에게 매입한 중고 상품을 다음 달부터 자체 웹사이트를 통해 리세일 상품으로 재판매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이 바이백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 결과, 고객 1000여명이 참여했고, 이 중 2회 이상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비중이 30% 이상을 차지했다. 바이백으로 지급받은 H포인트를 활용해 동일 브랜드 상품을 다시 구매한 경우도 전체 매입 건수의 45%를 기록했다. 브랜드 충성도가 높고 구매 주기가 짧은 고객일수록 바이백 서비스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백화점은 바이백 서비스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온라인 채널뿐 아니라 백화점 점포 내 중고 상품 매입센터를 운영하는 등 오프라인으로도 고객 접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MZ 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지속가능성과 윤리적 소비가 구매 결정의 중요한 기준으로 자리 잡은 만큼 바이백 서비스를 단순한 물건 재거래 개념을 넘어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문화 확산에 일조하는 리커머스 플랫폼으로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종훈 기자 hjh@beyond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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