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아이브, 3위 레드벨벳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7월 10일부터 8월 10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51,332,730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채널 분석도 포함됐다.
2025년 8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블랙핑크, 아이브, 레드벨벳, 트와이스, 오마이걸, 아이들, 키키, 에이핑크, 르세라핌, 프로미스나인 순이었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1,008 미디어지수 1,831,210 소통지수 2,563,234 커뮤니티지수 3,900,7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96,21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8,488,643과 비교해보면 0.09% 상승했다.
2위, 아이브 (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7,148 미디어지수 618,614 소통지수 1,559,956 커뮤니티지수 2,607,0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42,72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091,757과 비교해보면 2.93% 하락했다.
3위, 레드벨벳 ( 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75,344 미디어지수 844,945 소통지수 1,267,934 커뮤니티지수 1,732,8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21,11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618,989과 비교해보면 8.3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5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8,566,893개와 비교하면 12.3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07% 하락, 브랜드이슈 19.68% 하락, 브랜드소통 18.74% 하락, 브랜드확산 4.8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돌파하다, 경쟁하다, 도전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뛰어, 9주년, 월드투어'가 높게 나왔다.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2.02%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