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SK리츠, 3위 제이알글로벌리츠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1개 리츠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7월 26일부터 8월 26일까지의 리츠 브랜드 빅데이터 7,134,07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리츠 (Real Estate Investment Trust) 란 부동산투자회사법 제2조 제1호에 따라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 및 부동산 관련 증권 등에 투자·운영하고 그 수익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부동산 간접투자기구이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리츠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8월 리츠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롯데리츠, SK리츠, 제이알글로벌리츠, 신한알파리츠, ESR켄달스퀘어리츠, KB스타리츠, 스타에스엠리츠, 미래에셋글로벌리츠, NH올원리츠, NH프라임리츠 순으로 나타났다.
리츠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롯데리츠 브랜드는 참여지수 96,538 미디어지수 169,614 소통지수 534,188 커뮤니티지수 332,664 시장지수 174,5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07,53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247,509와 비교해보면 4.81% 상승했다.
2위, SK리츠 브랜드는 참여지수 153,448 미디어지수 130,839 소통지수 298,868 커뮤니티지수 326,521 시장지수 219,7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9,39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413,516과 비교해보면 20.10% 하락했다.
3위, 제이알글로벌리츠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852 미디어지수 118,917 소통지수 121,839 커뮤니티지수 129,332 시장지수 76,5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7,539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65,626과 비교해보면 14.7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8월 리츠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롯데리츠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리츠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리츠 브랜드 빅데이터 7,426,693개와 비교하면 3.9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58% 하락, 브랜드이슈 1.42% 상승, 브랜드소통 11.57% 하락, 브랜드확산 10.58% 상승, 브랜드시장 3.0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