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 서버 없는 대규모 온라인 게임 실현

‘로커스 게임체인’은 기존 P2P(개인 간 통신) 기반 기술을 넘어 블록체인 기반 탈중앙화 네트워크를 구현한 차세대 온라인 서비스 솔루션이다. 기존 중앙 서버 구조에서는 모든 사용자가 서버에 접속해야 했지만 로커스 게임체인은 서버 없이 사용자들이 직접 데이터를 주고받는 구조로 안정적이면서도 빠른 통신과 확장성을 확보했다.
로커스 게임체인은 서버 인프라 비용으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되고 기업 가치가 온전히 평가받지 못했던 기존 온라인 게임 산업의 구조적 한계를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매출이 발생하기 전까지 기업이 떠안아야 했던 과도한 비용 부담을 해소함으로써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게임들이 상업적 제약 없이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이러한 변화는 고비용 인프라를 감당하기 어려운 신흥시장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개발사는 낮은 초기 비용으로 글로벌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고 수억 명의 이용자들은 안정적이고 합리적인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기존 시장에 접근하지 못했던 ‘차세대 10억 게이머(The Next Billion Gamers)’의 유입을 촉진하고 서비스 업체의 경제적 사정으로 인한 서버 종료 사례 역시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해당 기술의 알고리즘을 고안하고 원천 기술을 개발한 블룸테크놀로지는 지난 2022년 글로벌 게임 퍼블리싱 플랫폼인 스팀(STEAM)을 통해 ‘킹덤 언더 파이어: 골드 에디션(Kingdom Under Fire: Gold Edition)’에서 서버 없이 구동되는 로커스게임체인 기술을 선보인 바 있다.
블룸테크놀로지 주영현 CTO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서버 없이도 안정적인 네트워크 연결과 빠른 통신을 구현했다”며 “로커스게임체인은 일반적인 P2P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에도 활용 가능한 유망한 옵션이라는 점을 입증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로커스체인이 탈중앙화 기술의 실용화 단계에 이를 때까지 도전을 멈추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