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주관 2025년 소비자 만족도 조사 종합 1위
자산성장형 디지털 플랫폼 전략... 고객경험 차별화

이번 조사는 전국의 증권앱 이용자 2100명을 대상으로 한국소비자원의 서비스평가 모델(KSEQ)을 적용해 주요 증권사 앱의 만족도와 이용 실태를 평가했다.
평가는 3대 부문 만족도(서비스품질, 서비스상품, 서비스체험)와 전반적 만족도, 기대 대비 만족도 및 이상 대비 만족도 등 포괄적 만족도를 각각 50%씩 반영해 종합만족도를 산출했다.
KB증권은 종합만족도 3.63점을 기록하며 주요 7개 증권사 평균(3.55점)을 웃돌며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서비스 이용 과정(3.72점), 핵심 서비스(3.85점), 서비스 체험(3.17점)으로 구성된 서비스 3대 만족도 부문에서 모두 최고점을 기록하며 경쟁력을 입증했다.
이용자 요구사항 조사에서는 '해외주식 거래 기능 강화'와 '종목 분석 및 리서치 보고서 확대' 등이 주요 개선 과제로 꼽혔다.
이에 KB증권은 큐레이션 기반 투자정보 전략을 강화하고, 해외주식 관련 기업정보와 분석 자료를 확충하는 한편, 흩어져 있는 정보를 통합 제공해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앱 화면 디자인 개선과 시스템 안정성 강화를 위한 정기 업데이트도 병행하는 중이다.
KB증권 대표 MTS 'KB M-able(마블)'은 고객 편의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자산 성장을 위한 금융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해외 ETF 퀵뷰' 서비스를 도입해 복잡한 상품 정보를 핵심만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일일 투자 정보를 간단히 제공하는 '오늘의 콕', 국내외 실전투자 전략을 제시하는 '프라임 클럽(Prime Club)' 등 고객 맞춤형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KB증권은 고객 자산 성장을 위한 '신뢰 기반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 구축을 핵심 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다. 핀테크 기업과 협업한 로보어드바이저(RA) 서비스, 연금저축 일임형 자문 등 다양한 투자 솔루션을 통해 비대면 자산관리 접점을 확대해왔다.
특히, '오늘의 콕'은 2025년 7월 말 기준 전년 동기 대비 조회 수가 5배 이상 증가했다. 누적 게시 건수 2416건, 조회고객수는 작년 1월부터 약 124만 8000명(누적)을 기록하며 높은 고객 호응을 얻고 있다.
KB증권 손희재 디지털사업그룹장은 "이번 소비자 만족도 1위는 고객 중심의 플랫폼 전략과 투자정보의 고도화, 디지털 콘텐츠 차별화의 결과로 볼 수 있다"며 "앞으로도 KB증권은 고객의 자산 성장을 지원하고 투자 과정에서 그 가치를 체감할 수 있는 '자산성장형 디지털 플랫폼'으로 발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용승 기자 credit_v@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