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2020.08.11(화)

8월 10일부터 8월 22일까지 공모 접수... 31일 수상작 발표

center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한국티산업경영연구원이 주최 및 주관하고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보성군, 하동군, 차와 문화, 한국차생산자연합회 등이 후원하는 ‘우리차 패키지 디자인 공모전’이 열린다.

우리의 전통차는 기호 식품으로서의 소비 확대, 건강에 좋은 차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일반 소비자들의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차의 대중화를 위해서는 상품성과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마케팅 등 다양한 시도들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차 패키지디자인 공모전’은 우리차 산업의 발전과 대중화에 기여하고 경쟁력 있는 상품 개발을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젊은 디자이너들의 트렌디한 감성을 전통차의 패키지에 활용함으로써 차 마케팅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기획됐다.

국내 차 산업의 구조상 차 재배 및 생산 농가의 경우, 영세성으로 인해 자체 패키지 디자인을 개발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번 ‘우리차 패키지 디자인 공모전’을 통해 수상된 작품들은 디자인 설명회를 통해 우리차 재배 농가 및 생산 업체에게 제공되어 판매 마케팅 활동에 도움을 주게 된다.

공모 부문은 순수 창작으로 차나무를 이용하여 가공한 찻잎을 포장할 수 있는 패키지를 디자인하는 것이며 디자인의 컨셉과 방향성에는 제한이 없다.

모집 기간은 8월 10일부터 8월 22일까지이며 개인과 팀 구분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전의 일등상인 금상 1점은 농림수산식품부장관상으로 상장과 상금 300만원이 수여되며 은상 2점은 각각 보성군수상과 하동군수상으로 상금 100만원이 수여된다. 동상 3점은 상장과 상금 각 50만원, 입선 5점에는 상장과 함께 부상을 수여한다.

공모 방식은 공모전 공식사이트에서 참가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은 후 작품 소개서와 전개도를 포함한 작품 파일 등을 공식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당선작 발표는 8월 31일에 개별적으로 공지되며 최종 당선작은 9월 11일까지 패키지를 실물로 만들어 제출하는 것으로 공모전은 마무리된다.

공모전 주관사인 한국티산업경영연구원 심유리 원장은 “이번 공모전은 우리차 소비층의 저변 확대와 마케팅 활성화에 목적을 두고 있다”며 “우리차의 매력과 장점을 잘 표현해 줄 역량 있는 디자이너들이 많이 참여해서 다양한 계층에서 우리차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