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2021.03.02(화)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SK텔레콤, 3위 LG유플러스

center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1년 1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KT, 2위 SK텔레콤, 3위 LG유플러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통신 상장기업 3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12월 21일부터 1월 21일까지의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940,94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1월 빅데이터 분석순위는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KT ( 대표 구현모 ) 브랜드는 참여지수 8,484,326 미디어지수 2,070,488 소통지수 4,810,733 커뮤니티지수 3,469,650 시장지수 3,389,601 사회공헌지수 317,217 CEO지수 727,7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269,775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8,040,002와 비교하면 28.99% 상승했다.

2위, SK텔레콤 ( 대표 박정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6,538,697 미디어지수 797,964 소통지수 905,755 커뮤니티지수 360,367 시장지수 10,966,890 사회공헌지수 287,418 CEO지수 591,1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448,20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0,712,744와 비교하면 1.28% 하락했다. ​​

3위, LG유플러스 ( 대표 하현회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38,196 미디어지수 806,160 소통지수 1,442,416 커뮤니티지수 461,627 시장지수 2,863,592 사회공헌지수 194,223 CEO지수 16,7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22,967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027,626과 비교하면 2.78%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KT ( 대표 구현모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2021년 1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2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5,780,371개와 비교하면 11.2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61% 상승, 브랜드이슈 15.40% 하락, 브랜드소통 95.11% 상승, 브랜드확산 94.89% 상승, 브랜드시장 0.42% 상승, 브랜드공헌 28.24% 상승, CEO평가 51.9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