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26(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롯데렌터카, 3위 SK매직

코웨이, 렌탈 브랜드평판 2021년 3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1년 3월 렌탈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코웨이, 2위 롯데렌터카, 3위 SK매직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8개 렌탈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평판을 알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하였다. 2월 8일부터 3월 8일까지의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6,016,518개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였다.

렌탈산업은 일정 기간의 사용료를 받고 물건이나 시설을 빌려주는 서비스다. 1인 가구와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국내 렌탈 서비스 시장이 성장 하고 있다. 제품을 공유해 쓰는 ‘공유경제’의 개념이 확산하면서 렌탈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자 수많은 기업이 렌탈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렌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3월 렌탈 브랜드 평판순위는 코웨이, 롯데렌터카, SK매직, 청호나이스, LG전자 렌탈, 쿠쿠홈시스, 현대렌탈케어, 교원웰스 순으로 나타났다. ​

1위, 코웨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891,939 소통지수 446,892 커뮤니티지수 948,1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86,947이 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364,123과 비교하면 3.26% 하락했다. ​

2위, 롯데렌터카 브랜드는 참여지수 670,035 소통지수 302,315 커뮤니티지수 359,2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31,576이 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89,244와 비교하면 11.97% 상승했다. ​​

3위, SK매직 브랜드는 참여지수 589,147 소통지수 306,586 커뮤니티지수 325,9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21,684가 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639,258과 비교하면 25.47% 하락했다. ​

4위, 청호나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34,959 소통지수 178,115 커뮤니티지수 175,0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8,132가 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41,080과 비교하면 10.67% 상승했다. ​

5위, LG전자 렌탈 브랜드는 참여지수 43,040 소통지수 87,454 커뮤니티지수 126,2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6,698이 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40,712와 비교하면 24.66%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3월 렌탈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코웨이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코웨이 브랜드는 먹는물관리법 및 방문판매법에 근거하여 정수기, 가정용 기기 제조판매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9년 5월 22일에 설립되었다. 창립 이래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환경가전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가전 전문기업으로 대중화 트렌드 주도하고 있다. 업계 최대의 생산시설과 R&D센터 보유하고 있으며 우수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렌탈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2월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6,548,324개와 비교하면서 8.12%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4% 하락, 브랜드소통 28.06% 하락, 브랜드확산 2.71%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